[[프로그래밍_NOTE]]/Multimedia program

사운드의 이해

갑빠돌격기 2008. 8. 14. 13:22
아날로그 사운드는 말 그대로 우리가 실 세상에서 듣는 소리를 의미한다.
이것이 악기를 통해서 들리든 자연의 소리든 각각의 소리든 각각이 구분되어지는
자체의 음색(톤-소리의 색깔)소리의 크기 그리고 높이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조금 더 설명하면 사운드는 귀에 느껴지는 공긱의 압력으로 생각할 수 있다.
압력이 클수록 사운도는 시끄럽고 높은 압력과
낮은 압력의 진동(Oscillation)효과가 잡음(Noise)과 음색(Tone) 을 만들어 낸다.

사운드파형(Wave)은 이 아날로그 사운드를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이며 아래의 그림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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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음의 크기 : 위의 그림에서 '진폭'표시가 된 부분이 클수록 사운드의 크기가 큰 것.

   2) 음의 높이 : 주파수라고 표기한 사이클이 1초에 반봅괴는 횟수가 음의 높이를 결정,
                       사이클이 많을수록 높은 음이 되는 것입니다.
                       "도"의 음정을 가진 소리가 다른 옥타브의 "도"음정이 되려면 두배의 주파수를
                        가지면 된다. 단위는 초당 사이클의 수를 나타내는 헤르쯔(Hz)를 쓴다.

   3) 음 색 (톤) : 이는 사운드에서 가장 중요한 고유의 음의 색깔이며,
                       사람의 귀가 사운드를 다른 것이라고 구분하는 특징.
                       불행히도 이를 물리적인 수치로 표현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없다.
                       다만, 파형의 형태가 이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샘플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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