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_NOTE]]/Multimedia program

렌더링 Rendering

갑빠돌격기 2009. 1. 29. 20:04

- 출처 : DirectShow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신화선 - 한빛미디어]

랜더링이랑 용어는 일반적으로 3차원 그래픽에서
3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보통 화면)에 표현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한다.
단지 2차원 평면으로 매핑하는 것뿐만 아니라 빛에 따라 달라지는 물체의 색감을 반영하는 작업까지 통틀어 렌더링이라고 한다.
렌더링은 2차원 그래픽에서 화면에 보이기 전에 필요한 전처리 작업이나
다이렉트쇼에서 자동으로 필터그래프를 구성하는 과정 등에도 사용된다.
렌더링은 단어 자체의 의미가 내포하듯이 '특정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렌더링 기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수행하는 '널 렌더링'
필터를 추가한 후 수행하는 '필터 추가 후 렌더링'
소스 필터를 추가한 후 수행하는 '필터 렌더링'
이 그것이다.